디자인 패턴
자주 사용하는 설계 패턴을 정형화 하여 이를 유형별로 가장 최적의 방법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정해둔 설계 알고리즘과 유사하지만, 명확하게 정답이 있는 형태는 아니고 프로젝트의 상황에 맞추어 적용 가능하다.
Gof 디자인 패턴
다양한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나온 디자인 패턴으로 객체지향 개념에 따른 설계중 재사용할 경우 유용한 설계를 디자인 패턴으로 정리해 둔것이다.
총 23개로 이를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경험이 부족하더라도 좋은 소프트웨어 설계를 할 수 있다.
디자인 패턴의 장점
- 개발자간의 원활한 소통
- 소프트웨어 구조 파악 용이
- 재사용을 통한 개발 시간 단축
- 설계 변경 요청에 대한 유연한 대처
디자인 패턴의 단점
- 객체 지향 설계 / 구현
- 초기 투자 비용 부담
생성 패턴
객체를 생성하는 것과 관련된 패턴으로, 객체의 생성과 변경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연향을 최소화하고, 코드의 유연성을 높여준다.
- Factory Method
- Singleton
- Prototype
- Builder
- Abstract Factory
- Chaining
구조 패턴
프로그램 내의 자료구조나 인터페이스 구조 등 프로그램 구조를 설계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패턴
클래스, 객체들의 구성을 통해서 더 큰 구조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
큰 규모의 시스템에서는 많은 클래스들이 서로 의존성을 가지게 되는데, 이런 복잡한 구조를 개발 하기 쉽게 만들어 주고, 유지 보수 하기 쉽게 만들어 준다.
- Adapter
- Composite
- Bridge
- Decorator
- Facade
- Flyweight
- Proxy
행위 패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객체들의 상호 작용을 패턴화한 것으로,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을 제공 한다. 행위 패턴은 행위 관련 패턴을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일을 처리하고자할 때 사용.
- Template Method
- Interpreter
- Iterator
- Observer
- Strategy
- Bisitor
- Chain of responsibility
- Command
- Mediator
- State
- Memen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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