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객체의 속성은 멤버 변수로, 객체의 기능은 메서드로 구현한다.

JAVA

by 본투비곰손 2022. 7. 11. 22:59

본문

728x90

클래스를 정의 하고 이를 사용해보자 

학생의 클래스를 정의

학생 클래스의 멤버 변수(학생의 속성)를 선언하고 메서드(객체의 기능)를 구현한다.

package ch04;

public class Student {
	
	public int studentID; //변수(속성) 선언
	public String studentName;
	public String address;
	
	public void showStudentInfo (){ //showStudentInfo 가 메서드
		System.out.println(studentID + "학번 학생의 이름은"+ "studentName" +"이고,주소는"+address+"입니다.");
	}
	public String getStudentName() { //studentName를 반환하는 메서드
		return studentName;
	}
	public void setStudenteName(String name) { //이름을 변경하는 메서드 name는 매개변수 
		studentName = name;
	}
}

위와같이 학생의 클래스를 생성하고 생성된 객체(인스턴스)에 각각의 다른 이름과 주소를 대입한다.

(인스턴스 - 클래스를 통해 생성자를 사용하여 생성된 객체 )

package ch04;

public class Student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udent studentLee = new Student();
		// studentLee가 인스턴스임
		studentLee.studentID = 12345;
		studentLee.setStudenteName("lee");
		studentLee.address = "서울 강남구";
		
		studentLee.showStudentInfo();
		
		Student studentKim = new Student();
		
		studentKim.studentID = 54321;
		studentKim.studentName = ("kim");
		studentKim.address = "경기도 성남시";
		
		studentKim.showStudentInfo();
	
	}

}
728x90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성자  (0) 2022.07.12
인스턴스 생성과 힙 메모리  (0) 2022.07.11
함수와 메서드  (0) 2022.07.11
생활 속에서 객체를 찾아 클래스로 구현해보기  (0) 2022.07.08
객체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0) 2022.07.08

관련글 더보기